논평/성명

[2016. 8.15] 성주투쟁위원회 - 국민들에게 드리는 글

평통사

view : 2215

국민에게 드리는 글
 
 
정부는 국가안보라는 이유로 2016년 07월 13일 일방적으로 성주지역에 사드배치 확정 발표를 했습니다. 사드배치 지역으로 확정된 성주군 성산포대는 1.5km 반경 내 성주 인구 절반인 2만 5천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읍소재지에 위치한 낮은 야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국방부는 지역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한 최적의 위치라며 선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정부는 사드 전자파 유해성에 대한 최소한의 주민 안전에 대한 설명과 납득할 만한 구체적 근거도 없이 힘없는 자치단체를 상대로 기습적이고 일방적으로 통보하였습니다.
 
정부는 사드 배치 예정지인 성주군민들에게 사전 설명회를 통해 군의회의 동의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이를 이행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지방행정을 무시하는 처사가 아니고 무엇입니까? 미국령 괌기지, 특히 일본의 교토 교가미사키의 경우, 사드배치 결정까지 2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으며 소음과 전자파, 수질검사, 환경오염 등 환경영향평가와 15차례의 주민설명회를 거쳐 시의회의 동의를 얻어 결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주민들의 저항이 있습니다. 단 한차례의 주민설명회도 하지 않은 정부의 사드배치 결정은 무효입니다. 국민들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하고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이 국방부 아닙니까? 정부 아닙니까?
 
이에 5만 성주군민은 정부의 일방적 과정에 분노하며 사드 성주 배치를 저지하기 위해 군민총궐기대회를 열었고, 국방부를 방문하여 사드 성주배치의 부당함을 항의하였고, 백악관 청원사이트에 “한반도 사드배치 철회” 10만인 서명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냈습니다. 국민여러분,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또한 이미 한달째 매일 천오백여명이 군청 마당에 모여 사드배치 철회를 위한 촛불집회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사드 성주배치가 발표된 지 오늘로써 34일째입니다. 사드배치 발표 전까지 우리 군민들은 열심히 농사짓고 아이들과 함께 어른을 공경하며 자기의 자리에서 평화롭게 살고 있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사드의 공포 속에서 아이를 키우고 농사를 지어야 한다는 불안감 속에서 사람들이 살 수 있겠습니까? 이런 당에 살겠다고 오는 사람이 있겠습니까?
 
사드가 배치되면 젊은 사람들부터 어린 자식들을 데리고 성주를 떠날 수밖에 없다는 뼈아픔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지금 우리 땅과 후손의 미래, 평화와 안보를 위한 위대한 싸움의 맨앞에 서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우리가 성주에서 사드를 막아내면 이 땅 어디에도 사드는 들어오지 못할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 5만 성주군민인 우리가 밑불이 되겠습니다. 이 불이 활활 타올라 사드를 막아낼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피끓는 절규의 호소를 드립니다.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절규의 호소를 드립니다. 
 
2016. 8. 15.
 
사드철회 평화촉구 결의대회 참가자 일동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