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3. 11. 22] F-35 도입을 위한 짜 맞추기 소요 결정 중단 촉구 140차 평화군축집회

평통사

view : 2670

  • http://multihani.hani.co.kr/arti/politics/defense/612392.html
  • 22일 합동참모회의에서 차기전투기 작전요구성능(ROC)을 '첨단 스텔스 성능과 전자전 능력을 구비한 전투기'로 수정하여 대상기종을 F-35A로 압축했습니다. 사실상 F-35를 수의계약으로 도입하기로 했기 때문에 가격이나 기술이전 협상 등에서 매우 불리한 조건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평통사)은 22일 합동참모회의 개최에 즈음하여 “F-35 도입을 위한 요식절차 소요 결정 중단하라.”는 주제로 140차 평화군축집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집회에서 평통사는 “합동참모본부는 차기전투기 기종선정에 있어 스텔스 기능을 강조하고 있지만 스텔스 전투기라고 해서 만능이 될 수 없다.”며 “스텔스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폭탄과 미사일 등을 내부 무장창안에 넣고 비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화력이 떨어지며 작전능력에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다. F-35A 역시 스텔스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공대공 2발 공대지 2발의 미사일만 장착할 수 있어 군사적인 효용성이 의심이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평통사는 “ F-35A는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전투기로 성능을 담보할 수 가 없으며 개발지연으로 인한 기체가격의 상승과 1대당 연간 520억 달러에 달하는 운용비용도 큰 문제다.” 라며 “지난 10월 미 국방부는 F-35 스텔스 전투기가 설계 및 생산과정에서 719건에 달하는 설계변경과 제작공정상의 문제점이 발견됐다는 공식 보고서를 발간하기도 했다.” 며 F-35A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하여 비판하였습니다.  

    특히 평통사는 “남한이 공군전력에서 북을 압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추진되는 차기 전투기 도입은 과잉전력이며 당장 군사적으로 필요치 않은 전투기를 도입하고 유지`관리하는데 수 조원의 국민혈세를 낭비한다.” 며 경제적 타당성 결여에 대하여 비판하였습니다. 


    또한 평통사는 “ 차세대 전투기는 북한 선제공격개념이 포함된 킬 체인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대표적인 무기체계로 한반도 평화를 위협한다.” 며 국민혈세 낭비를 막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 차기전투기 사업은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번 집회에서는 최근 한미간의 협상을 벌이고 있는 미군주둔비부담의 문제점과 사이버 사령부의 정치개입에 대한 발언도 있었습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