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3. 5. 30] 차세대 전투기 도입사업 중단 134차 평화군축집회

평통사

view : 3442

차세대 전투기 도입 사업 기종 결정이 6월 중순에 있을 예정입니다. 미국은 기종결정을 앞두고 위기에 처한 F-35개발 사업을 살리기 위해 한국 정부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에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은 미 군수업체만 살찌우는 F-35 도입 반대한다는 주제로 134차 평화군축집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처음으로 차세대 전투기 도입사업 중단하라는 주제의 발언이 있었습니다.
발언에 나선 참가자는 “한미 양국 정상은 지난 정상회담에서 상호운용이 가능한 방어능력 강화에 합의했다.” 고 지적하면서 “상호운용은 미국이 한국에 무기를 팔아먹을 때 마다 사용하는 판매 포인트다.”라며 이것은 위키리크스의 폭로를 통해 드러난 바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이 자신의 복지공약 실현을 위해 전력, 철도등 공기업에 대한 지원축소를 통해 해결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며 “ 도입 비용 14조원인 차세대 전투기 도입사업만 중단해도 충분히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 특히 F-35 2대만 사지 않아도 지방의료원 적자를 해결할 수 있다.” 고 주장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한미일 MD구축 중단하라는 주제로 발언이 있었습니다.
발언에 나선 참가자는 “북핵에 대한 정보공유 및 경계감시의 주제로 1일부터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이 개최된다.” 고 소개하면서 “정보공유하면 한일 정보보호협정이 떠오른다. 한일정보보호협정은 미국의 동북아 미사일방어를 위한 것이며 일본의 군사대국화에 날개를 달아주는 것과 같다.” 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국방부가 SM-3 미사일 도입과 한국형 작전통제소와 미국 작전통제소 연동을 추진하고 있다.” 고 지적하면서 “한국의 국익을 지키는 것이 국방장관에 할 일이다. 미국MD참여을 즉각 중단하라.” 고 주장하였습니다.
 
<주한미군 주둔비와 무기도입비용으로 허리가 휜 한국민중>
 
다음으로 미군 주둔비 부담금 그만주자는 주제로 발언과 함께 현재 외교통상부 앞에서 진행하고 있는 퍼포먼스가 진행되었습니다.  퍼포먼스는 미군주둔비와 무기도입비용으로 허리가 휜 한국 민중들에 고통을 표현하였습니다.
집회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이 “한국민 혈세를 빨아먹는 살인 진드기 주한미군 물러가라” “주한미군 주둔비 부담 이제는 그만하자“는 구호와 함께 평화의 망치를 내리치며 마무리 하였습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