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2004/10/12] [보도자료]미대사관 반미연대집회 5주년 기념 문화제

평통사

view : 1254

취재보도 요청서


1. 민주언론 창달을 위해 애쓰시는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지난 1999년 10월부터 시작된 미 대사관 반미연대집회가 어언 5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 사이 우리 사회는 엄청난 변화를 겪었습니다. SOFA협정이 부분적으로 개정되었고, 매향리 미군 폭격장은 작년 10월 미국정부에 의해 폐쇄결정이 내려졌습니다. 또한 1년 넘게 진행되어 온 여중생 촛불시위를 통해 우리 국민들 속에 광범위한 민족자주의식이 형성되어 왔으며 이는 평등한 한미관계를 요구하는 강력한 투쟁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3. 그 동안 미 대사관 반미연대집회는 계기별로 중요한 반미투쟁 과제들을 제기해왔습니다. SOFA 전면개정, 매향리 폭격장 폐쇄, 각종 주한미군 범죄 규탄, 용산 등 미군기지 반환 및 미군재배치 반대, 평택 등 미군기지 확장반대, 이라크 전쟁과 파병반대, 광주 패트리엇 여단배치 반대 등 각 시기별 주요 현안들을 꾸준하게 제기해왔습니다.

4. 그런 과정에 기반해서 오늘날 반미투쟁은 다양한 영역에서 대중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까지 많은 분들의 눈물겨운 투쟁과 헌신적인 희생이 있었습니다. 그런 투쟁의 결과로 오늘날 미 대사관 반미연대집회는 반미투쟁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이제 미 대사관 반미연대집회 5주년을 맞아 지난 5년을 평가하고 향후 투쟁의 결의하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귀사의 적극적인 취재를 당부 드립니다.


■ 행사명 : ‘용산협정 국회비준저지, 평택 미군기지 확장반대,
광주 패트리어트여단 배치반대, 이라크 한국군 철군 촉구
미 대사관 반미연대집회 제5주년 기념 문화제'

■ 일시 : 2004년 10월 12일(화), 오후 2시

■ 장소 : 미 대사관 옆 광화문 열린시민공원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