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2015. 12. 28]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 즈음한 기자회견 및 평화행동

평통사

view : 3543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 즈음한 기자회견 및 평화행동
위안부 문제의 국가적·법적 책임을 부정한 채 이를 정치적 야합으로 봉합하려는 아베 정권과
이에 편승하려는 박근혜 정권을 통렬히 규탄한다!


일시 : 2015. 12. 28(월) 오후 1시 / 장소 : 외교부 정문


오늘 위안부 문제의 해결을 위한 외교장관회담이 외교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아베정부는 이번 회담을 통해서 총리 사과, 일본 대사의 위안부 방문, 기금 마련 등을 통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제시하고 나아가 소녀상 철거를 비롯하여 기금 조성에 한국정부를 끌어들이려는 방안까지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근혜 정부도 아베 정권의 행보를 적극 저지하지 않고 도리어 이에 편승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은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한일 외교장관회담에 즈음한 기자회견과 평화행동을 개최하였습니다.



(사진출처 : 뉴스1)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 정부가 제시하고 있는 입장과 방안은 위안부 문제의 본질이라고 할 일본의 국가적, 법적 책임을 회피하고 그저 돈 몇 푼으로 이를 해결하겠다는 몰염치한 주장이라고 규탄하였습니다.

또한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소녀상 이전 가능성을 열어둔 발언에 대하여 지적하고 이것은 박근혜 정권이 이미 아베 정권의 위안부 문제에 대한 정치적 야합 기도에 편승해 졸속적인 해결을 꾀하려는 것이 아닌가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은 일제의 침략과 식민지배 및 배상 회피를 한국 헌법에 위배되는 불법적이고 반인도적인 것으로 판결한 2012년 대법원 판결을 소개하면서 이 판결은 시대착오적인 한일 기본조약과 청구권 협정 등을 폐기하고 새로운 조약과 협정을 체결해 일제 식민지배의 과거사를 조속히 청산하고 한일관계 수립에 나설 것을 요구한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사진출처 : 민중의소리)


마지막으로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은 이른바 과거사 문제에 대한 한일 간 봉합과 대일 면제부 부여는 한일 군사동맹 구축의 가속화와 일본군의 한반도 재침략을 위한 한미일간 방안 마련을 더욱 구체화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하며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한 한일 간 정치적 야합은 결코 그 자체에 머무르지 않고 국가적, 민족적 명운을 가름할 중차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박근혜 정권이 일본과 위안부 문제를 야합한다면 국민적 민족적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기자회견이 마무리하고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끝날 때 까지 평화행동을 이어나갔습니다. 평화행동을 하는 중간 일본 외무상이 탄 차량이 외교부로 들어갔으며 참가자들은 차량을 향해 "식민지배에 대한 법적책임 외면하는 아베정권 규탄"과 "불법 침략과 식민 지배를 부정하고 한반도 재침략 노리는 아베정권을 규탄한다!"는 구호를 힘차게 외쳤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방패를 동원해서 우리의 피켓내용이 차량에게 보이는 것을 방해했습니다.



(사진출처 : 뉴스1)


평화행동에는 많은 서울 겨레하나 대학생 모임 학생들이 함께 했으며 발언도 힘차게 했습니다. 서울 겨레하나 대학생 모임 학생들은 "당사자들이 원하지 않는 합의는 의미가 없다며 올바른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회담에 나서라."라고 촉구하고 "위안부 문제가 갑자기 해결될 것처럼 보도가 되고 있는데 지금 논의되는 방향대로라면 수십 년간 싸워온 위안부 할머니들의 눈물을 외면하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평화행동이 마무리 될 쯤 위안부 문제에 대하여 한·일간에 합의가 이루어졌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합의는 우려했던 것처럼 국가적·법적 책임은 외면하고 일본이 제시했던 안으로 합의가 이루어졌으며 소녀상 철거의 문제도 계속 협의해 나간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린 28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 앞에서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을 비롯한 시민단체 회원들이 일본 규탄 시위를 벌였다. 회담을 마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상이 탑승한 차량이 경찰에 둘러싸인 시위대 앞을 지나가고 있다. [출처: 중앙일보 김경빈 기자]

참가자들은 아베 정권과 정치적으로 야합하여 위안부 문제를 졸속으로 종결지은 박근혜 정권을 규탄하고 이 합의는 원천 무효라고 주장하며 과거 일본의 침략과 식민지배 및 배상에 대한 국가적·법적 책임을 묻고 일본군의 한반도 재침략을 막아내기 위한 투쟁을 계속해 나가자는 결의와 함께 평화행동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이날 평화행동에는 주요 일간지와 일본 언론사 등 많은 언론사들이 나와 관심 있게 취재를 했고, 기자회견 이후에도 여러 언론사에서 평통사의 입장을 묻는 인터뷰 요청이 이어졌습니다.   


<기자회견문 보기>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